Among Us - Yellow Crewmate [AWS] Lambda 생성 안됨 (Access Key 유출 관련)

Trouble Shooting

[AWS] Lambda 생성 안됨 (Access Key 유출 관련)

감쟈! 2021. 4. 21. 02:12

 

 

 

 

 

 

어느날 Lambda를 통한 실습을 진행하려고 했는데 아래와 같이 "Request failed with status code 403" 에러가 뜨면서

생성이 되지않았다. 처음 만져보는 람다여서... 나는 내가 무언가를 놓치고 있다고 생각하고 한참을 헤맸다..

 

나는 이러한 원인을 AWS의 Personal Health Dashboard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aws.amazon.com/premiumsupport/technology/personal-health-dashboard/

AWS Personal Health Dashboard

AWS Personal Health Dashboard는 AWS에 고객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벤트가 발생할 때 알림 및 해결 지침을 제공합니다. Service Health Dashboard에 AWS 서비스의 전반적인 상태가 표시되는 반면, Personal Healt

aws.amazon.com

 

 

AWS에서는 내 계정의 Access Key가 Git hub에 유출되었다면서 일부 서비스들을 일시중지 시켰다는 메시지가 적혀있었다.

 

그때 문득 스쳐지나간 생각이, 예전에 Terraform 실습을 진행하면서 provider에 access key를 지정해놓고 깃허브에 푸쉬를 했다가 바로 지운적이 있었는데 이게 원인이 된 것 같다.

이때 유출되었던 IAM 계정은 바로 삭제해서 괜찮을거라고만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나보다

 

AWS의 메시지대로 IAM 계정을 삭제한 후, AWS 계정의 비밀번호까지 바꿔주었더니 제대로 Lambda가 생성이 되더라 ㅠㅠㅠㅠ

 

 실습이였으니 망정이지.. 실무였다고 생각하면 정말 끔찍한 일이였을 것이다..

앞으로는 Access Key 관리에 좀 더 신경써야 한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이 문제 때문에 lambda 생성하는데에만 2시간을 날려먹었으니////// 내가 멍청이고 내가 바보였다...////